R 이용 공공빅데이터 분석 경험

R을 이용, 공단/심평원 빅데이터와 국건영 자료를 분석한 경험을 슬라이드로 정리하였습니다. 본 내용은 을지의대 학술원 특강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presentation
lecture
rpackage
R
Author
Affiliation

Zarathu Co.,Ltd

Published

September 20, 2019

김진섭 대표는 9월 25일 을지의대 학술원 특강에 참석, R 을 이용하여 공단/심평원 빅데이터와 국건영 자료를 분석한 경험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정리한 슬라이드를 미리 공유합니다.

요약

R심평원, 공단 빅데이터의 데이터 정리와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 haven 패키지로 SAS 파일을 직접 읽을 수 있다.

  • dplyr, data.table 을 활용, 기존 R 문법보다 빠르게 데이터 를 정리할 수 있다.

  • dbplyr 를 활용, R 코드를 PROC SQL 문으로 바꿔 복잡한 SAS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자체 개발한 jsmodule 패키지를 이용, GUI 환경에서 기술통계와 회귀/생존분석을 수행하고 테이블과 그림을 바로 다운받는다.

jsmodule표본조사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 GUI 환경에서 국건영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였다.

Slide

아래 슬라이드를 보거나 https://jinseob2kim.github.io/PresentationShinyMed/NHIS_with_R 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Citation

BibTeX citation:
@online{kim2019,
  author = {Kim, Jinseob},
  title = {R {이용} {공공빅데이터} {분석} {경험}},
  date = {2019-09-20},
  url = {https://blog.zarathu.com/posts/2019-09-19-nhiswithr},
  langid = {en}
}
For attribution, please cite this work as:
Kim, Jinseob. 2019. “R 이용 공공빅데이터 분석 경험.” September 20, 2019. https://blog.zarathu.com/posts/2019-09-19-nhiswith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