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기장마법사 머니핀(MoneyPin) 리뷰

법인 설립 후 세무기장 앱 머니핀(MoneyPin)을 활용, 직접 세무/회계를 처리하였습니다. 3월말 법인세까지 납부하면서 한 사이클을 경험했다고 생각하여 후기를 공유합니다.

review
finance
Author
Affiliation

Zarathu Co.,Ltd

Published

April 4, 2019

법인 설립 후 세무기장 앱 머니핀(MoneyPin)을 활용, 직접 세무/회계를 처리하였습니다. 3월말 법인세까지 납부하면서 한 사이클을 경험했다고 생각하여 후기를 공유합니다.

법인 설립 후 세무/회계 고민

법인을 설립하고 느낀 가장 큰 문제가 세무와 회계였습니다. 세무사에게 맡기자니 매출도 없는데 비용이 부담되었고, 평소 회계에 관심이 많아 이 기회에 회계를 배우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인터넷 검색을 통해 머니핀자비스를 알게되어 둘다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머니핀으로 결정한 계기

두 서비스 모두 국세청, 법인카드, 기업통장을 연계하여 자동으로 수입, 지출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계정과목을 지정하면 바로 재무제표에 반영되어 확인할 수 있고, 이것을 부가세 등 세금을 낼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년 말부터는 머니핀만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앱 하나로 다 됩니다. 회계관리, 부가세/법인세 납부까지 앱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Figure @ref(fig:screen)).

    • 자비스는 영수증 등록만 앱으로 등록하고 나머지 업무들은 전부 웹에서 해야 합니다.

앱 화면(출처: 머니핀 홈페이지)
  1. 운영진 피드백이 매우 좋습니다. 회계를 처음 겪는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Figure @ref(fig:talk)).

    • 앱 내 메신저를 통해 운영진에게 질문을 자주 하는데, 항상 빠르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질문을 할 때마다 미안한 마음이 들 정도입니다.

운영진 피드백
  1. 쌉니다. 작년에는 무료였고 지금은 기본요금제가 월 9,900원입니다(Figure @ref(fig:bill)).

    • 아직 거래가 별로 없는 1인기업이 세무대행을 이용하는 것이 부담이었습니다.

요금제

차라투머니핀 이용법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은 국세청 세금계산서, 법인카드, 통장내역 자동 반영입니다. 거래가 일어난 후 앱 새로고침을 누르면 바로 거래내역이 반영되고, 어떤 회계항목에 해당되는지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Figure @ref(fig:content)). 어느 계정에 넣을지 헷갈릴때는 운영진께 질문하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십니다.

거래내역 고르기(출저: 머니핀)

부득이하게 현금이나 개인카드를 이용한 경우 영수증을 카메라로 찍어 업로드하면 해당 내역이 앱에 반영됩니다. 저의 경우는 법인 설립 전 지출했거나 깜빡 잊고 개인카드를 이용한 내역을 반영하는 데 이용했습니다(Figure @ref(fig:bill2)).

영수증 업로드

부가세를 낼 때는 그동안의 내역을 바탕으로 바로 신고서와 전자파일을 만든 후, 국세청에 업로드하면 됩니다(유료, Figure @ref(fig:tax)). 지난 3월에는 법인세를 납부했는데 이 또한 머니핀을 통해 쉽게 마무리하였습니다(유료).

18년 부가세 신고

차라투는 아직 1인기업이라 직원급여와 관련된 기능은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올해 말에는 꼭 같이할 팀원이 생겨서 이 기능도 이용해보고 싶네요.

아쉬운 점

차라투의 회계는 100% 머니핀에 의존하다보니, 앱에서 작은 문제만 생겨도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음은 앱을 이용하면서 아쉬웠거나 개선이 필요한 내용입니다.

  1. 앱 안정성 문제

    • 앱이 갑자기 멈추거나, 홈택스/법인카드 거래내역 반영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운영진께 문의하면 바로 처리해 주십니다.
  2. 버그, 오류 문제.

    • 앱 안정성보다 이것이 더 문제인데요, 같은 내역이 2번 반영되는 등 기본 숫자가 잘못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 법인세를 내면서 잘못된 숫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운영진의 도움으로 무사히 수정하였습니다.
  3. 회계 항목 추가

    • 일반적인 항목들은 다 있어 별 문제점은 없습니다만, 거래처 경조사같은 몇 가지 세부 항목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운영진께 건의드린 내용입니다.

머니핀도 창업한지 얼마 안된 스타트업인 만큼, 서비스 운영을 하며 여러 시행착오를 겪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저희가 겪는 시행착오랑 비슷한 경우도 많아 감정이입이 됩니다.

마치며

창업 후 7개월간 머니핀을 사용한 느낌을 적어 보았습니다. 간단히 3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앱 하나로 모든 세무, 회계를 처리할 수 있다.

  2. 싸다.

  3. 앱이 아직 불안정하다. 그러나 운영진의 피드백이 매우 빠르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셨거나, 1인 법인 등 작은 규모의 업체를 운영하는 분께 적극 추천합니다.

Citation

BibTeX citation:
@online{kim2019,
  author = {Kim, Jinseob},
  title = {세무기장마법사 {머니핀(MoneyPin)} {리뷰}},
  date = {2019-04-04},
  url = {https://blog.zarathu.com/posts/2019-04-03-reviewmoneypin},
  langid = {en}
}
For attribution, please cite this work as:
Kim, Jinseob. 2019. “세무기장마법사 머니핀(MoneyPin) 리뷰.” April 4, 2019. https://blog.zarathu.com/posts/2019-04-03-reviewmoneypin.